관리 메뉴

비오의 쉼터

서소문(西小門/2006.5.3) 본문

[♡ 자유와 평화 ♡]/한국천주교 聖地

서소문(西小門/2006.5.3)

자유인ebo 2006. 5. 7. 10:09

서소문 성지(西小門聖地)

한국 최대의 성인 탄생지 서소문 성지 찾아가는 길 

 

지하철 1호선이나 4호선을 이용. 서울역에서 하차하여 서울역 쪽 출구로 나가 염천교를  건너면 바로 앞쪽이 서소문 공원이다. 서소문 공원 한쪽에 순교 기념탑이 서 있다. 지하철 2호선을 이용, 충정로역에서 하차해도 5분거리이다.

      문 의 : 중림동 성당 (02) 392-5018

 

 

[서소문공원내 순교자 현양탑으로 향하는 길]

 

 

1984년 이땅에는 103위 순교 성인의 탄생이라는 세계 교회사상 드문 하느님의 역사가 나타났다. 순교자들의 피로 세운 신앙의 터는 오늘날 우리 신앙인들의 가슴속에 굳건히 살아 있다. 이들 103위 순교 성인들 중 44명의 성인 성녀와 함께 수많은 순교자들을 탄생시킨 한국 최대의 순교지가 바로 서소문 밖 네거리이다.                                                                                                 
  

한국 교회 최초의 영세자 이승훈은 바로 이곳에서 "월락재천수상지진(月落在天水上池盡)",즉 "달은 떨어져도 하늘에 있고 물은 솟구쳐도 연못에서 다한다."라고 하여 굽히지 않는 신앙을 증거한 바 있다. 서소문 밖 네거리에서 숨져 간 순교자들은 그 수를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다. 그중 성인품에 오른 이만도 44명으로 이들은 1801년 신유박해부터 1839년 기해박해, 그리고 1866년 병인박해에 이르기까지 온갖 고통 속에서 배교를 강요당하다가 희광이의 칼아래 스러져 갔다.

 

 

[서소문 순교자 현양탑 입구의 조경]

 

지금은 서소문 시민 공원으로 단장돼 있는 이 순교의 현장에는 103위 성인의 탄생을 본 1984년, 한국 천주교 현양 위원회에서 세운 순교자 현양탑이 하늘로 치솟아 건립돼 있다. 최초의 순교자 현양탑은 1997년 공원 재개발과 함께 철거되었고, 1999년 성령강림 대축일에 새로운 순교자 현양탑이 세워졌다.                            

 

 

서소문 밖 형장이 기억하는 첫 인물은 만천(蔓川)  이 승훈이다. '덩굴이 무성한 시냇물'이라 는 다소 풍류적인 호를 갖고 있던 그가 태어난 곳은 서소문과  이웃한 반석골, 곧 지금의 중림동(中林洞)이다. 자신의 호와 같이 덩굴이 우거져  무성한 시내를 앞에 둔 마을에서 태어난 그는 한국 교회 최초로 북경에서 세례를 받고 훗날 조선 교회의 베드로로서, 본명이 의미하는 반석(盤石)의 역할을 톡톡히 해다. 

 

명문가에 태어나 이미 24세에 벼슬길에 나서 환히 열린 출세의 가도를 달리던 그가 환난(患難)의 길로 들어선 것은 천진암 강학회의 일원이 되면서부터이다. 광암 이벽이 주도했던 이 모임에서 새로운 학문과 사상에 접하고 부친을 따라 북경에 가게 된 그는 서양인 선교사들을 통해 한국 교회사상 처음으로 세례를 받는다. 그것이 1784년의 일이다.

 

 


 [서소문 밖 순교자 현양탑]

 

조선 교회의 반석으로 전교에 힘쓰던 그는 1801년 신유박해의 서슬로 최필공, 정약종, 홍교만, 홍낙민, 최창현 등과 함께 포졸들에게 잡혀 서소문 밖 형장으로 끌려간다. 사회적 명망이 높은 이들 여섯 명의 당당한 태도와 굳센 신념은 그들을 쳐다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경탄을 금치 못하게 만들었다. 

 

그중에서 정약종약현·약전·약용 형제와 함께 이승훈의 처남이기도 하다. 우리나라 최초의 평신도 사도직 단체라고 할 수 있는 명도회의 회장을 역임한 그는 강직한 성품과 뛰어난 통찰력으로 주자학과 도가 사상을 깊이 탐구했다. 그러나 주자학이 공리 공론에 치우치고 도가가 허무 맹랑한 사상이라고 판단한 그는 마침 서양문물과 함께 들어온 한역 천주교 서적들을 손에 넣게 되고 주어사 강학회를 통해 천주교를 수용한다. 

 

"주교요지(主敎要旨)"와 "성교 전서(聖敎全書)"는 그가 저술한 두 가지의 교리서이다. "성교전서"는 방대한내용의 교리를 종합, 해설했으나 미완성으로 남았고 "주교요지"는 순수한 한글로 쓰여진 저술로 10장 43개 항목에 걸쳐 배움이 없는 이들도 누구나 금방 알아들을 수 있을 만큼 쉽게 쓰여졌다. 특히 이 책은 양반 계층의 학자가 일반 대중을 상대로 한글로 저술했다는 사실에서 인간의 평등 사상을 두드러지게 나타낸다.

 

 

[탑 중앙에 "복되어라 굶주리고 목마른 사람들!"(마테 5장 5절) 이라는 글이]

 

같은 때 강완숙을 비롯한 여교우들도 한꺼번에 참수된다. 최초의 여신도 회장이자 주문모 신부를 숨겨 준 죄목으로 아들 홍필주와 함께 체포된 강완숙은 몇 번이나 주리를 틀리면서도 주 신부의 거처를 함구하다가 다른 4명의 여교우와 함께 이승훈등이 처형된 그 자리로 끌려 나간다. 

 

 

1839년의 기해박해 때에도 서소문 밖 형장에서는 순교자들의 피가 강물처럼 흘러내렸다. 이 때 처형된 이들 중에서 41명이 성인품에 올랐는데 그중에는 성 김대건 신부의 아버지 김제준도 포함돼 있다. 그는 고문의 혹독함에 굴복해 한 번 배교한 후로는 더욱 혹독함에 굴복해 한 번 배교한 후로는 더욱 굳건한 신앙으로 순교의 영광을 얻었다.

 

 

정약종의 아들 정하상과 그의 누이 정정혜 그리고 정하상과 같이 북경을 여러차례 다녀온 유진길과 불과 13세의 나이로 부친과 함께 순교한 유대철 소년 역시 기해박해 때의 순교자이다. 1866년 병인박해 때, 서소문 밖 네거리는 또다시 피로 물든다.

 

 

베르뇌 주교 등 외국 선교사들이 순교하던 바로 그 날 여기서는 남종삼, 홍봉주피를 흘린다. 그리고 이들의 머리가 네거리 말뚝에서 채 내려지기도 전에 최형, 전장운목이 잘린다. 

 

 

서소문 밖 네거리에서 순교한 이들의 수는 헤아릴 수도 없다. 다만 그들 모두 양같이 순하게 칼을 받았고 신음도 원망도 없이 오직 천주를 향한 한마음이 얼마나 컸던가 하는 것만 미루어 헤아릴 뿐이다.

 

< 자료 : 주평국, 하늘에서 땅 끝까지-향내나는 그분들의 발자국을 따라서, 가톨릭출판사, 1996 >

 

 

[현재의 비문]

  

 

서소문 순교자 현양탑의 비문 (1984 )

  

"우리 겨레는 하느님을 찾아 스스로 믿음을 일으키고 실천하였다.  천주교회가 이땅에 세워진 1784년 부터 100년 넘도록 천주교신앙은 참혹한 탄압을 받았다.  이런 박해를 겪는동안에 예수 그리스도께 향한 믿음과 겨레의 구원을 위하여 10,000명이 넘는 교우들이 기꺼이 목숨을 바쳤다.

 

서소문밖 네거리로 불리던 이곳은 1801년 이래로 100명이 넘는 교우들이 순교한 곳으서  한국에서 가장 큰 순교성지이다.  더욱이 이곳에서 목숨을 바친 순교자  마흔네 분이 1984년 5월 6일 '성인'으로 선포됨에 따라 이곳은 한결 빛나는 영광의 땅이 되었으며 성인을 낳은 거룩한 믿음의 터전으로서 또다른 성인을 낳을 약속의 터전이 되었다.


천주교 서울대교구 한국순교자현양위원회에서는 새로 태어난 순교성인들을 받들어 기리고 한국 천주교회의 창설 200돌을 기념하면서 우리 순교선열들의 뜨거운 믿음과 거룩한 얼을 본받아 길이 이어나가기를 다짐하는 마음으로 여기 이 돌을 세운다. 

 


                          1984년 12월 22일"       

 

 

                    서소문 밖 순교자 현양탑의 비문 ( 1997 )


   서소문 즉 소의문(昭義門)은 아현과 남대문 밖의 칠패(七牌)시장으로 통하던 문으로 일찍부터 사람들이 붐비던 곳이었다. 조선시대의 사형집행은 많은 사람들에게 경각심을주어 범죄를 예방하려는 목적에서 사람들의 왕래가 잦은 곳에서 행해졌으며 “서소문 밖”도 이러한 이유에서 1416년(태종16)에 서울의 주요한 형장으로 지정되었다. 이곳 형장의 위치는 서소문 밖의 비탈진 언덕길 아래, 즉 현재의 서소문 공원 옆에 있던 이교(坭橋,흑다리)의 남쪽 백사장이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1784년 겨울, 한국천주교회가 창설된 이후 100여 년 동안 박해가 계속되면서 천주교회는 전국적으로 1만 명 내외의 순교자를 탄생시켜야만 했다. 특히 이곳 서소문 밖 형장에서는 1801년의 신유박해(辛酉迫害)이래 1871년 무렵까지 수많은 신자들이 처형되었으며, 그중에서 44명의 순교자는 1984년 5월 6일 한국천주교 창설 200주년을 맞이하여 선포된 103위  성인(聖人) 가운데 포함되었다. 이로써 서소문 밖은 성인 44명이 순교의 영광을 얻은 거룩한 믿음의 터전이요 또 다른 성인을 낳게 될 약속의 터전이 되었다.


   한국천주교회에서는 이 성인 탄생을 기리기 위해 1984년 이곳 서소문 공원 안에 순교자 현양탑을 건립한 적이 있었다. 그러나 1997년 공원이 새로 단장되면서 기존의 현양탑이 헐리게 되었고, 이에 천주교 서울대교구에서는 오늘 이 자리에 새 순교자 현양탑을 세우게된 것이다. 이 현양탑을 세우는 목적은 천주교회 44명의 성인뿐만 아니라 이곳에서 진리를 증거하다가 희생된 수많은 유명 무명의 순교자들의 넋을 기리고자 하는 데 있다. 아울러 그들의 위대한 정신과 믿음을 후손에게 전하고,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이 성인과 순교자들을 본받아 하느님 말씀의 증인이 될 수 있기를 바라는 뜻으로 1997년 성령강림절에 이 탑을 이곳에 세운다.


                                                     천주교 서울대교구

                                                                      

 

 

[옆에서 본 현양탑]

 

서소문 밖 - 최대의 순교 성지

 

 

   서소문 밖은 바로 임금의 궁성이 있는 한양의 공식 처형지였다. 창업 이래 조선에서는 갖가지 모반 사건과 범죄, 정변 등으로 수많은 죄인들과 억울한 사람들을 처형하였다. 사형수는 크게 모반와 일반 범죄로 나뉘어졌는데, 그중 모반죄의 경우는 형장이 일정치 않았지만 나머지 사형수들은 주로 '서소문 밖 형장'에서 형이 집행되었다. "서경"에서 말한 "형장은 사직단 우측에 있어야 한다."는 가르침을 따른 것이다. 
  
  서소문 밖 형장은 현재 서소문로와 의주로가 교차하는 서소문 공원 인근에 위치해
있었다. 경복궁에서 바라볼 때는 이곳이 바로 사직단(지금의 사직 공원에 위치) 우측이었기 때문이다. 또 한양의 성문 밖이란 점도 있었고, 사람들이 많이 왕래하는 곳이었으므로 범죄에 대한 경각심을 줄 수 있는 효과도 있었으며, 최종 판결을 내리는
형조나 의금부와 그리 멀지 않았기 때문에 형장으로는 아주 적격이었다.

 

 

 

가장 버림받아 가장 아름다운 

 

                             글 : 김영수

 
크게 죽어야

크게 사는 법입니까

순교탑 십자가에서

하늘 새겨진 이름들 올려다 봅니다

겨울나무가지들이 매운 바람에다 몸을 던져

서로를 비비며 쉼없이 깨우는

거룩한 슬픔의 틈으로 빛나는 하늘

나는 시린 무릎 끓어

다만 서툴고 더듬거리는 침묵으로

참회의 문을 엽니다

나는 언제 '굶주림과 목마름'으로 달려 가

목 잘려 네거리에 설까요

가장 버림받아 가장 아름다운 땅에 닿아

용서의 푸른 이마 씻으며

대지에 피어나는 잎 하나 될까요

벌거벗은 나무들에는

여전 뜨거이 사랑 지피는 침묵 있어

나는 안심하고 설레며

끝없이 열리는 하늘 바라봅니다.

 

 

 


 

 ++++++++++++++++++++++++++++++++++++++++++++++++++++++++++++++++++++++++++++++++++

 

 

 

 

 

[중림성당의 한국천주교 200주년 기념 순교기념탑]

 

 

  이와 같은 이유 때문에 천주교에 대한 박해가 시작된 이래 서소문 밖은 가장 먼저, 가장 많은 신자들이 처형된 순교터가 되었다. 그들은 포도청으로 끌려가 1차로 문초를 당하거나 형벌을 받고 형조나 의금부로 이송되어 판결을 받았다. 그런 다음 형조의 옥인 전옥서(지금의 광화문 사거리 동쪽 서린동 소재)에 갇혀 있다가 사령들에 의해 끌려 나와 형장으로 향하게 되었다.
 
   "처형이 결정된 신자들은 옥에서 끌려 나와 수레 한가운데 세워진 십자가에 매달렸다.
십자가의 높이는 여섯 자 정도로, 신자들은 양팔과 머리칼만 잡아 매인 채 발은 발판 위에 놓여지게 된다. 수레가 광화문통을 옆으로 지나 서소문에 이르면 그 다음은 가파른 비탈길이다. 이 때 사령들은 신자의 발이 놓여져 있는 발판을 빼내고 소를 채찍질하여 울퉁불퉁한 자갈길을 달리게 하였다. 수레는 무섭게 흔들리고 신자의 몸은 머리칼과 팔만이 십자가에 매달린 채 고통을 받게 된다. 현장에 이르면 옷을 벗기고 꿇어 앉힌 뒤턱 밑에 나무 토막을 받쳐 놓고 목을 잘랐다."(달래, [한국 천주교회사], 서설)

 

 

 

 

[십자가 종탑이 우뚝솟은 중림성당]

  

  우리의 순교자들은 서소문 밖 형장에서 이렇듯 잔인한 대우와 형벌을 받고 순교하였다. 그 첫 순교자들로부터 80여 년 뒤인 1887년에 블랑 주교는 이곳 순화동의 수렛골에 교리 강습소를 설립하였는데, 이것이 공소가 되고 4년 뒤에는 약현 본당(현 중림동 본당)으로 발전하였으며, 1893년에는 약현 성당(사적 제 252호)이 완공되었다.

 

 

  서소문 밖에서의 순교사는 대략 세 단계로 나뉘어지는데, 첫 단계는 신유박해 초기부터지도층 신자들을 대상으로 시작되었다. 그 결과 1801년 2월 26일에는 첫 순교자가 서소문 밖에서 탄생하였다. 한국 교회의 반석인 이승훈(베드로)과 명도회의 초대 회장인 정약종(아우구스티노) 등 6명이 순교한 것이다. 그로부터 석 달 뒤에는 여회장 강완숙(골롬바) 등 남녀 신자 9명이 순교하였고, 10월과 11월에는 황사영(알렉산델)의 '백서' 사건과 관련하여 황사영, 현계흠, 황심(토마스) 등 5명이 죽임을 당하게 되었다. 이렇게 서소문 밖의 작은 개천가에 순교자들의 피가 뿌려진 뒤에야 박해는 막을 내렸다.

 

 

 

[중림성당 전경]

 

 

   두 번째 단계는 기해박해 때로, 1839년 4월 12일에 성 남명혁(다미아노) 등 5명과 오랫동안 옥에 갇혀 있던 성 김아기(아가다) 등 4명이 이곳에서 참수형을 받았다. 이어 6월 이후에도 계속 순교자가 탄생하였으며, 8월 15일에는 성 정하상(바오로)과 유진(아우구스티노)이 다시 이곳에서 참수되었다. 이때 조선 교회의 지도자요 밀사 역할을 하던 정하상은 미리 체포될 것을 예상하고 "상제상서"(上帝相書)를 작성하여 품안에 지니고 있었는데, 이를 조정 관리들이 발견해 냄으로써 자연스럽게 '천주교가 진교(眞敎)'라는 호교론이 알려지게 되었으나, 박해로 눈이 먼 그들은 이를 묵살해 버리고 말았다. 기해박해 때의 처형은 11월 24일에 성 정정혜(바르바라) 등 7명이 순교의 화관을 받은 뒤에야 끝나게 되었다.

 

 

 

 

[중림성당 순교자 기념관]

  

  세 번째의 병인박해 때 서소문 밖에서 순교한 사람은 남종삼 성인 등 3명으로 나타난다. 전국적으로 가해진 대박해임에도 이곳에서 순교한 신자가 적은 이유는, 아무 때 아무 곳에서나 신자들을 체포하거나 투옥하고 처형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비록 기록에는 보이지 않을지라도 이름 모를 은화(隱花, 숨은 꽃)들이 서소문 밖이 형장에서 아무도 모르게 순교의 영광을 바쳤으리라는 것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서소문 밖은 분명 한국 교회 최대의 순교 성지였다. 103위 성인 중 44명이 이곳에서
순교했기 때문이다. 이를 기리기 위해 교회 측에서는 시성식이 이루어지던 1984년에 순교 기념탑을 서소문 공원 안에 건립하였으니 지금은 재개발 때문에 훼손된 상태이다.1999년 성령강림 대축일에 새로운 순교자 현양탑이 세워졌다.

 

 

 

 

[아름다운 꽃과 정원수로 꾸며진 성모님 상]

  

  역사는 우연일 수 없다. 우리의 복음사 또한 마찬가지다. 우리가 언제나 주님의 섭리를 말하곤 하는 이유는 바로 이 때문이다. 순교자들의 체포, 투옥, 포도청과 형조에서의 형벌,서소문 밖에서의 죽음, 이들은 모두 복음의 고리를 이루면서 현재까지 이어지는 주님의 섭리요 한국 순교사의 맥이다. 따라서 형리들이 채찍질하는 수레의 십자가에 매달려 고통을 당해야만 했던 수만은 순교자들이 '착하게 살고 영생의 복락을 얻기 위해 올바른 길을 걷는 '선생복종'(善生福終)의 삶을 살아왔다면, 순교 성지 서소문 밖 형장이 훼손되었다고 해서 결코 초라하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자료출처 : 차기진, 사목 242호(1999년 3월), pp.93-95]

 

 

 

  

중림동 성당을 둘러본다.

 

   

 

 

   

 

 

   

 

사진을 클릭하면 더 큰 이미지로 볼 수 있습니다. (사진촬영 : 2006.5.3. eb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