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비오의 쉼터

파리풀(불암산, 2009. 8. 6.) 본문

[♡ 나의 발자취 ♡]/▶풀꽃 나무꽃

파리풀(불암산, 2009. 8. 6.)

자유인ebo 2009. 8. 10. 09:04

 

파리풀(파리풀과) [꼬리창풀]  2009. 7. 20. 

 

산과 들의 응달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30~70cm 높이로 자라는 줄기는 마디 바로 윗부분이 두드러지게 굵다 줄기에 마주나는 달걀형 잎은 잎자루가 길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꽃은 7~8월에 줄기와 가지 끝의 수상꽃차례에 연자주색 꽃이 엎을 보고 핀다. 밑을 향하는 열매 끝이 갈고리 모양이어서 옷에 잘 붙는다. 뿌리를 찧어 만든 즙액을 묻힌 종이로 파리를 잡기 때문에 '파리풀'리라고 한다. 

 

 

 

 

▲ 파리풀 꽃 

 

 

 ▲ 파리풀 열매

 

 

 

  

 

차라리 잡초가 되리

                        장남제


 

잡초 좀 뽑을까 해서
뜨락에 나가보니
내가 심은 것, 안 심은 것
한데 섞여 무성하다

나의 뜨락에
내가 심지않은 것은
모두 잡초이려니
쪼그리고 앉아서 손을 뻗는데
저 쪽 하늘이 퍼렇다

내가 심지 않은,
하늘이 옮겨심은 것은
모두 잡초일까
나를 옮겨심은 부모님
모두 가고 없는 이제
나는
누군가의 뜨락에 잡초가 아닐까

차라리 

잡초 하나 못 뽑는

잡초가 되어 좋으리

 

 

* 자유인eb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