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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오의 쉼터

구약 제8권 룻기 제1장 본문

[♡ 성경 쓰고 읽기]/☞ ----[역사서]

구약 제8권 룻기 제1장

자유인ebo 2009. 7. 9. 07:57

구약성경 제8권 기                              

 

룻기라는 성서 이름은?

 

 룻기는 판관기 다음에 나오는 아주 짧은 성서에요. 4장밖에 안 되지만 그 자체로 완결된 작품인 룻기는 여주인공인 ‘룻’의 이름을 따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룻기가 판관기 다음에 나오지만, 그 내용이 판관기와 이어지거나 전기 예언서에 속하지는 않아요. 단지 룻기가 “판관들이 세상을 다스리던 시절에”(룻기 1,1) 있었던 일로 소개되었기 때문에, 그리스어 성서와 불가타 성서에서 룻기를 이 자리에 놓은 것이죠. 히브리어 성서에서는 룻기와 아가, 애가, 에스델, 전도서 등 다섯 권을 큰 축제 때 읽는 성서라 하여 ‘축제 두루마리’라 불러요. 그 중 룻기는 밀 수확 축제인 오순절에 읽지요. 그래서 성서 위치도 과월절에 읽는 아가 다음에 놓아요.

 

누가 썼나요?

 

 유대 전승에서는 예언자 사무엘이 룻기를 썼다고 하지요. 하지만 오늘날에는 어느 저자가 옛날부터 내려오는 민담을 바탕으로하여 아주 짧은 단편소설로 룻기를 지었다고 보아요. 그 사람이 누구인지는 알 수 없지만, 여인들의 삶과 하느님의 사랑에 민감하고 글을 꽤 잘 엮는 뛰어난 작가였으리라고 여겨져요. 아마도 남성이었던 것 같구요.

 

 언제 썼나요?

 

 이야기의 기원은 오래 되었겠지만, 실제 저술시기가 언제인지는 논란 중이어요. 지금까지 나온 의견을 모아 보면 크게 둘로 나눠 볼 수 있어요. 하나는 왕정시대의 초반, 또는 중반이라고 보는 견해에요. 룻기가 다윗 왕조의 집안 이야기로 쓰여졌다고 하는 주장이지요. 또 다른 이들은 포로기 때 아니면 그 이후에 쓰여졌다고 보아요. 이방 여자인 룻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것으로 보아 만민 구원이란 틀이 엿보인다는 거죠.

 

 왜 썼나요?

 

 룻기는 짧지만 줄거리가 탄탄해요. 주요 등장인물은 룻과 시어머니 나오미, 그들의 친족인 보아즈에요. 이 관계에서 우선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은 고부간인 룻과 나오미의 깊은 사랑이에요. 룻은 남편과 자녀도 없이 힘들게 살아야 하는 청상과부요 이방여인이었지만, 기꺼이 시어머니를 모시고 유대에 와서 열심히 봉양해요. 나오미는 그런 며느리에게 새 삶의 길을 열어주고자 나이든 이의 지혜로써 무던히 애를 쓰죠. 그런 나오미가 가장 신뢰하는 것은 하느님의 자비이지요.

 

룻기의 흐름속에서는 과부를 돌보고 친족을 보살피며 형제의 후손을 이어주는 이스라엘의 율법이 자리잡고 있어요. 그러나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하느님께 대한 충실함과 그분의 섭리입니다. 글 중에 하느님은 직접 출현하지 않지만, 이야기의 모든 단계마다 그분의 축복과 이끄심이 분명하게 드러나요. 이방인이든 유대인이든, 하느님은 당신을 신뢰하고 당신 품에 안기는 이들을 항상 돌봐주시며 구원하신다는 믿음이 짙게 깔려 있지요. 아무 희망도 없는 빈털털이 이방여인을 다윗 왕의 증조모요 메시아 집안의 가족으로 삼으시는 하느님의 섭리가 놀랍지 않으세요?                  - 굿뉴스 성서해설 -

 

                    

 

 

룻기 제1장  

                    
기근이 들어 모압으로 이주하다  
  1    판관들이 다스리던 시대에, 나라에 기근이 든 일이 있었다. 그래서 유다 베들레헴에 살던 한 사

       람이 모압 지방에서 나그네살이를 하려고 아내와 두 아들과 함께 길을 떠났다. 
  2    그 사람의 이름은 엘리멜렉이고 아내의 이름은 나오미이며 두 아들의 이름은 마흘론과 킬욘이었

       는데, 이들은 유다 베들레헴 출신으로 에프랏 사람들이었다. 이렇게 그들은 모압 지방에 가서 살

       게 되었다. 
  3    그러다가 나오미의 남편 엘리멜렉이 죽어서 나오미와 두 아들만 남게 되었다. 
  4    이들은 모압 여자들을 아내로 맞아들였는데 한 여자의 이름은 오르파이고 다른 여자의 이름은

       룻이었다. 그들은 거기에서 십 년쯤 살았다. 
  5    그러다가 마흘론과 킬욘, 이 두 사람도 죽었다. 그래서 나오미는 두 자식과 남편을 여읜 채 혼자

       남게 되었다.  
 
나오미가 룻과 함께 고향 베들레헴으로 돌아오다  
  6    나오미는 며느리들과 함께 모압 지방을 떠나 돌아가기로 하였다. 주님께서 당신 백성을 돌보시

       어 그들에게 양식을 베푸셨다는 소식을 모압 지방에서 들었기 때문이다. 
  7    그래서 나오미가 살던 곳을 떠나자 두 며느리도 따라나섰다. 그리하여 그들은 유다 땅으로 돌아

       가려고 길을 떠났다. 
  8    나오미가 두 며느리에게 말하였다. “자, 각자 제 어머니 집으로 돌아가거라. 너희가 죽은 남편들

       과 나에게 해 준 것처럼 주님께서 너희에게 자애를 베푸시기를 빈다. 
  9    또한 주님께서 너희가 저마다 새 남편 집에서 보금자리를 마련하도록 배려해 주시기를 바란다.”

       그러고서는 그들에게 입 맞추었다. 그러자 그들은 소리 높여 울면서 
 10   시어머니에게 말하였다. “아닙니다. 저희도 어머님과 함께 어머님의 겨레에게로 돌아가렵니

       다.”  
 11   그러나 나오미가 말하였다. “내 딸들아, 돌아가려무나. 어쩌자고 나와 함께 가려고 하느냐? 내 배

       속에 아들들이 들어 있어 너희 남편이 될 수 있기라도 하단 말이냐? 
 12   돌아가려무나, 내 딸들아! 가거라. 남편을 맞이하기에는 내가 너무 늙지 않았느냐? 설사 나에게

       아직 희망이 있다 하여, 바로 오늘 밤에 남편을 맞이해서 아들들을 낳는다 하더라도, 
 13   그 애들이 클 때까지 너희가 기다릴 수 있겠느냐? 새로 남편을 맞이하기를 마다하려느냐? 내 딸

       들아, 안 된다. 주님의 손에 얻어맞은 이 몸, 너희를 생각하면 내 마음이 너무나 쓰라리단다.” 
 14   그들은 소리 높여 더 서럽게 울었다. 그리고 오르파는 시어머니에게 작별을 고하며 입 맞추었다.

       그러나 룻은 시어머니에게 바싹 달라붙었다. 
 15   나오미가 말하였다. “보아라, 네 동서는 제 겨레와 신들에게로 돌아갔다. 너도 네 동서를 따라 돌

       아가거라.” 
 16   그러자 룻이 말하였다. “어머님을 두고 돌아가라고 저를 다그치지 마십시오. 어머님 가시는 곳으

       로 저도 가고 어머님 머무시는 곳에 저도 머물렵니다. 어머님의 겨레가 저의 겨레요 어머님의 하

       느님이 제 하느님이십니다. 
 17   어머님께서 숨을 거두시는 곳에서 저도 죽어 거기에 묻히렵니다. 주님께 맹세하건대 오직 죽음

       만이 저와 어머님 사이를 갈라놓을 수 있습니다.” 
 18   룻이 자기와 함께 가기로 굳게 결심하였음을 보고, 나오미는 그를 설득하는 것을 그만두었다. 
 19   그래서 두 사람은 길을 걸어 베들레헴에 다다랐다. 그들이 베들레헴에 다다랐을 때에 온 마을이

       그들 때문에 떠들썩해지며, “저 사람 나오미 아니야?” 하고 아낙네들이 소리 질렀다. 
 20   나오미가 그들에게 말하였다. “나를 나오미라 부르지 말고 마라라고 부르셔요. 전능하신 분께서

       나를 너무나 쓰라리게 하신 까닭이랍니다. 
 21   나 아쉬움 없이 떠나갔는데 주님께서 나를 빈손으로 돌아오게 하셨답니다. 그런데 어찌 그대들

       은 나를 나오미라 부르나요? 주님께서 나를 거칠게 다루시고 전능하신 분께서 나에게 불행을 안

       겨 주셨답니다.” 
 22   이렇게 하여 나오미는 모압 출신 며느리 룻과 함께 모압 지방에서 돌아왔다. 그들이 베들레헴에

       도착한 것은 보리 수확이 시작될 무렵이었다. 

 


                                                                                                 * 2009.07.09.목요일. 자유인eb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