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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오의 쉼터
구약 제5권 신명기 제1장 본문
구약성경 제5권 신명기
신명기란 성서 이름은 어떻게 지어졌나요?
본래 히브리인들이 지은 신명기 이름은 책의 첫 구절인 “엘레 하 드바림(이것은 ……말이다)”, 또는 줄여서 “드바림”이었어요. 그런데 70인 역 성서는 이 책을 “듀테노미온”이라 불렀어요. ‘두번째 율법’이란 뜻이지요. 아마도 그 번역자들은 이 책이 앞의 책에 나온 율법들을 반복해서 말한다고 생각해서 그런 이름을 붙인 것 같아요. 중국어 성서도 70인 역 성서의 추지를 따라, “하느님의 가르침을 되풀이하여 쓴 책”이란 뜻을 담은 “신명기(申命記)”라 지었어요. 우리말 성서이름도 그 이름을 그대로 옮긴 것이구요.
누가 언제 썼나요?
신명기의 저자도 분명치 않아요. 그렇지만 신명기는 오경의 첫 네 권과는 다른 저자가 쓴 것입니다. 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신명기는 여호수아서, 판관기, 사무엘 전후서, 열왕기 전후서까지 이어지는 긴 역사서(흔히 신명기계 역사서라 부름)의 첫 부분에 해당되어요.
그러면 누가 이 긴 역사서를 썼는가? 그들의 정체는 분명치 않지만, 학자들은 편의상 ‘신명기 사가’ 또는 ‘신명기 학파’라 부릅니다. 그들이 신명기에 처음 손댄 때는, 신명기를 꼼꼼이 살펴볼 때, 북이스라엘은 멸망하고 남 유다는 존속하고 있었던 기원전 7세기경으로 여겨져요. 아마도 그들은 멸망의 위기에 처한 유다를 하느님의 말씀에 근거하여 새롭게 세우려는 선각자들이었다고 할 수 있어요.
신명기는 한 번에 다 쓰이지 않고 여러 차례 손질되면서 확충되었어요. 마지막으로 완성되고 모세오경의 마지막 권으로 묶여진 때는 기원전 5-4세기경이죠.
왜 쓰여졌나요?
신명기는 한마디로 모세의 설교집이라 할 수 있어요. 모세는 광야를 거쳐오면서 행한 지난날의 기억을 되살리면서, 약속의 땅에 들어가서는 더 이상의 잘못을 범하지 않도록 백성들을 간곡하게 타이르지요. 그가 이야기하는 내용의 핵심은 언제 어디서나, 특히 위기에 처할 때에도 출애굽의 하느님 야훼만을 믿고 따르며 그분이 일러주신 말씀과 율법을 준수해야 살 길이 열린다는 것이에요.
다시 말해 신명기는 이스라엘 율법의 최고 권위자인 모세의 입을 열어 이스라엘이 죽지 않고 ‘살 수 있는 길’을 제시한 거지요. 그리하여 광야 세대뿐 아니라 후손들이 이러한 내용을 잘 알아 하느님께서 마련해 주신 땅에서 오래오래 평화롭게 살 수 있는 가르침을 역설하고 있답니다.
신명기는 왜 중요한가요?
첫째, 오경의 한 부분이자 총정리하는 글이기에 오경을 이해하는 데 중요해요. 두 번째로, 앞에서 말했듯이 신명기는 신명기계 역사서의 머리글에 해당하기 때문에 신명기는 신약성서에 83회나 인용될 정도로 아주 많이 인용된 구약성서에요. 그런 점에서 신명기는 신구약성서를 잇는 중요한 몫을 차지하고 있다고 할 수 있어요.
- 굿뉴스 성서해설 -
신명기 제1장 을 마주 보고, 파란과 토펠, 라반, 하체롯, 디 자합 사이에 있다. 하신 그대로 그들에게 일렀다. 옥을 쳐부순 다음이었다. 지방, 평원 지대, 네겝, 해안 지대로 가거라. 가나안족의 땅, 그리고 레바논과 큰 강 유프라테스 강까지 가거라. 그 후손들에게 주겠다고 약속한 땅을 차지하여라.’” 복을 내리시기를 빈다. 의 우두머리로 세우겠다.’ 두머리로 내세워, 그들을 각 지파의 천인대장, 백인대장, 오십인대장, 십인대장으로, 그리고 관 리로 삼았다. 게 재판하여라. 동족뿐 아니라 동족과 이방인 사이도 그렇게 하여라. 어 주어라. 재판은 하느님께 속한 것이니 사람을 두려워하지 마라. 그리고 너희가 감당하기 힘든 송사는 나에게 가져오너라. 내가 그것을 들어 주겠다.’ 질러, 아모리족의 산악 지방 길을 따라 카데스 바르네아에 이르렀다. 악 지방에 이르렀다. 에게 이르신 대로 올라가서 차지하여라. 두려워하지도 말고 겁내지도 마라.’ 한 다음, 우리가 올라가야 할 길과 들어가야 할 성읍들에 관하여 보고하게 합시다.’ 저 땅은 좋습니다.’ 하고 보고하였다. 에 넘겨 멸망시키시려고 우리를 이집트 땅에서 이끌어 내셨구나. 다. 성읍들은 클뿐더러 하늘까지 닿는 요새로 되어 있다. 우리는 또 거기에서 아낙인들까지 보았 다.′ 하면서, 우리의 마음을 약하게 하지 않았는가?’ 너희를 위하여 싸워 주실 것이다. 걸어온 그 모든 길에서 줄곧 너희를 업고 다니시는 것을 광야에서 보았는데, 그 광야에서도 그렇 게 싸워 주셨다. 는 구름 속에서 앞장서 가시는 주님을 너희는 믿지 않았다.’” 보지 못할 것이다. 밟은 땅을 그와 그의 아들들에게 주겠다.’ 것이다. 을 차지하게 해 줄 사람이니, 너는 그에게 용기를 북돋아 주어라. 모르는 너희 자식들도 그곳으로 들어갈 것이다. 내가 그들에게 그 땅을 주어 그들이 차지할 것이 다. 명령하신 대로 우리가 올라가 싸우겠습니다.’ 너희는 저마다 무기를 들고 산악 지방으로 올라가 는 것을 대수롭지 않게 여겼다. 희는 올라가지도 말고 싸우지도 마라. 그래야 너희가 적 앞에서 패배하지 않을 것이다.′’ 산악 지방으로 올라갔다. 다. 그들은 세이르에서 호르마까지 뒤쫓아 가며 너희를 쳤다. 기울이지도 않으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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