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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오의 쉼터
구약 제25권 코헬렛 제1장 본문
구약성경 제25권 코헬렛 -----------------------------------------------------------------------------------------------------------------
전도서(코헬렛)는 어떤 성서인가요?
히브리어 성서는 이 책이 코헬렛의 말이라 하여 ‘코헬렛’이라 불렀어요. 이 말의 뜻은 확실치 않으나 대개 ‘회중 또는 회중 앞에서 말하거나 가르치는 이’를 가리킨다고 보아요. 그래서 그리스어 성서도 책의 이름을 회중이란 뜻의 “에클레시아스테스(ecclesiastes)”라고 붙였어요. 이 이름이 널리 퍼졌지요. 우리말 성서 이름 “전도서”는 중국어 성서 이름 “傳道書”에서 유래하였어요. 오랫동안 코헬렛을 ‘전도자’로 옮겼던 교회전통에 따른 것이지요. 그러나 오늘날은 코헬렛을 전도자보다 “설교자”(공동번역 성서), “교사”(NRSV), 또는 “코헬렛”(NAB)으로 옮기면서, 책이름도 그냥 “코헬렛”(구약성서 새 번역)으로 쓰기도 해요.
누가 썼나요?
전도서의 첫머리에는 “다윗의 아들로서 예루살렘의 왕이었던 설교자의 말”(1,1)이라 하여 솔로몬을 저자로 암시하고 있어요. 하지만 글의 성격이나 내용, 사용된 어휘 등을 잘 검토한 결과, 이 성서를 쓴 이는 포로기 이후 그리스 시대에 활동했던 유다의 한 늙은 현인이었을 것으로 추정해요. 그러나 그는 이 책을 이스라엘 지혜의 대표격인 솔로몬의 권위 아래에 둠으로써, 전도서가 어느 한 무명작가의 개인적인 지혜가 아니라 이스라엘의 지혜전승에 근거를 둔 권위있는 가르침임을 드러냈답니다.
언제 쓰여졌나요?
전도서는 포로기 이후에 나온 후기 히브리어로 쓰여졌어요. 사용된 어휘는 페르시아의 아람어와 그리스어의 영향을 짙게 받았구요. 또 기원전 2세기 중엽에 쓰여진 전도서의 필사본 단편이 쿰란 동굴에서 발견되었고 기원전 2세기 말에 살았던 집회서 저자가 전도서를 알았던 것으로 보아 적어도 그 당시에는 있었던 것으로 보여요. 그래서 크게 보아 전도서는 기원전 3세기경에, 아마도 기원전 250년 전후에 완성되지 않았을까 추정하고 있어요.
왜 썼나요?
잠언을 읽고 뒤이어 전도서를 읽은 분들은 좀 헷갈리지 않으셔요? 전도서가 잠언의 지당했던 내용들을 상당히 비판하고 있거든요. 왜 그랬을까요?
코헬렛은 헬레니즘 같은 외래사조가 밀려오는 새로운 시대에서 기존의 지혜문학이 지닌 헛점을 보완하고,이스라엘의 신앙을 바로 세우려고 애를 썼어요. 그가 자주 쓰는 말은 “나는 보았다. 그래서 나는 알았다”는 틀이지요. 즉 코헬렛은 실제적인 경험과 냉정한 관찰을 통해 잠언류에 나타나는 전통적인 지혜의 한계와 단순한 인과응보 논리의 허구성, 세상의 불공평과 왜곡된 현실 등을 지적하고 있어요. 특히 인간의 종말인 죽음에 부딪쳐 좌절해 있는 인간의 갖가지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인간의 모든 업적과 소유가 궁극적인 가치를 지니지 못한 상대적인 것임을 알려 주지요.
그리하여 코헬렛은 창조주 하느님만이 절대가치를 지니시고 모든 것을 좌지우지하시니, 그분을 경외하면서 그분이 주시는 시간과 장소에서 그분의 선물을 가지고 최선을 다해 기쁘게 살아가야 함을 일깨워 줍니다. 결국 인간의 한계에 몸부림치면서도 신앙에 매달린 코헬렛에게 궁극적으로 빛과 구원을 던져주시는 이는 바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이시죠.
코헬렛 제1장
든다. 가득 차지 못한다. 다. 대에 이미 있던 것이다. 에 일어나는 일도 매한가지다. 인간의 아들들이 고생하도록 하느님께서 마련하신 괴로운 작업이다. 는 일이다. 게 하고 더하였으며 내 마음은 수많은 지혜와 지식을 익혔다.’ 임을 깨달았다.
* 2010.6.15.화요일. 자유인eb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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