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사무엘 하
- 구약성경 시편
- 사무엘기 상권
- 역대기 하권
- 복수초
- 열왕기 하권
- 사무엘 상
- 민수기
- 사도행전
- 노루귀
- 집회서
- 여호수아기
- 에제키엘서
- 예레미야서
- 야생화
- 욥기
- 얼레지
- 사무엘기 하권
- 잠언
- 천주교를 알립니다.
- 요한 묵시록
- 신명기
- 열왕기 상권
- 강산
- 백두산
- 가톨릭 기본교리
- 백두산 야생화
- 묵시록
- 이사야서
- 역대기 상권
- Today
- Total
비오의 쉼터
구약 제13권 역대기 상권 1장 본문
구약성경 제13권 역대기 상권 -----------------------------------------------------------------------------------------------------------------
'역대기’라는 성서 이름은 어떻게 지어졌나요?
히브리어 역대기는 본래 한 권이었고, 그 이름은 “다브레 하야밈”(그 때에 있었던 사건들)이라 하였어요. 그런데 그리스어 성서에서는 솔로몬 왕의 즉위를 중심으로 이 성서를 상하 두 권으로 갈랐으며, 또한 이 성서가 사무엘서와 열왕기에 쓰여진 내용을 보완하고 있다고 보아 그 이름을 “파랄레이포메나”(빠진 사항들)라고 지었어요. 라틴어 성서인 불가타 성서도 처음에는 그리스어 성서 이름을 쓰다가 곧 예로니모가 주해에서 붙인 “하느님 역사 전체에 관한 역대기”라는 긴 이름을 즐겨 쓰게 되었어요. 이 이름을 줄인 “역대기”(歷代記)라는 이름이 널리 알려지면서 오늘날까지 통용되고 있답니다. 역대기는 히브리 성서에서 ‘성문서’편에 속하며, 판관기-열왕기에 이르는 신명기계 역사서와 구별하여 에즈라 느헤미야서와 함께 역대기계 역사서라고 불립니다.
누가 썼나요?
탈무드 전승에서는 에즈라가 시작하여 느헤미야가 역대기를 끝냈다고 기록하고 있지만, 다른 구약성서와 마찬가지로 저자가 누군지 정확하게 알 수 없어요. 다만 바빌론 포로생활에서 돌아와 유대 공동체를 재건하면서 갖가지 고초를 겪으면서도 그 공동체를 하느님의 공동체로 만들려는 열망이 뜨거웠던 학자였으리라고 봅니다. 그는 모세오경과 여호수아서, 열왕기 등 성서 이외에 스무 가지가 넘는 역사서를 참고하여 이 성서를 엮으면서 하느님의 뜻을 뚜렷하게 부각시켰지요. 오늘날 학자들은 이 사람을 흔히 역대기 사가, 역대기 편찬자라고 부릅니다.
언제 쓰여졌나요?
정확한 집필시기 역시 알 수 없어요. 역대기 사가가 신명기계 역사서를 바탕으로 하고 전해 내려온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썼고, 그 뒤로는 여러 차례 가필되었다고 보아요. 아마도 그 시대는 페르시아 시대, 기원전 4세기나 3세기쯤 되리라고 여겨져요.
왜 썼나요?
역사서는 예나 지금이나 단순히 예전에 있던 사건에 대한 기록이 아니죠. 그것은 사건을 새롭게 해석하여 ‘지금 여기서’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희망과 교훈과 비전을 던져주어요. 모든 것이 무너진 다음 새로운 공동체를 세우는 포로기 이후의 유대인들에게, 역대기는 새로운 꿈과 용기를 던져주려고 해요. 역대기를 읽어본 분들은 알겠지만, 역대기는 유다 왕조, 특히 다윗 왕을 유난히 강조하고 있어요.
즉, 역대기는 이스라엘의 역사에서 가장 번창했던 다윗 시대의 역사를 부각시키면서 보잘것없는 현재 상태에서도 힘을 잃지 말 것을 이야기해 주는 거죠.
그러나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새로운 공동체의 방향입니다. 여기에 나오는 다윗은 역사상의 다윗은 역사상의 다윗이라기보다 이상적으로 그려진 다윗의 모습입니다. 다시 말하자면, 야훼 하느님께 지극히 성실했던 다윗을 보여주면서 그렇게 충실히 하느님을 섬기면, 당신과의 계약을 충실히 지키시는 하느님께서 다시금 이 공동체를 보살펴 주실 것이라는 믿음을 불어넣고 키워주려는 뜻이 가득 담겨 있어요. 더불어 예루살렘 성전 제의를 올바로 지키는 예배 공동체가 포로시대 이후 유대 공동체가 나아갈 방향이라는 점도 함께 지시되고 있죠.
역대기 상권 1장
아담에서 아브라함에 이르는 족보 때문이다. 그의 아우 이름은 욕탄이다. 들은 스바와 드단이다. 들 벨라, 그의 성읍 이름은 딘하바였다. 다. 그의 성읍 이름은 아윗이었다. 름은 므헤타브엘인데, 그는 메 자합의 딸인 마트렛의 딸이었다.
* 2009.10.23.금요일. 자유인ebo *
|
'[♡ 성경 쓰고 읽기] > ☞ ----[역사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약 제13권 역대기 상권 3장 (0) | 2009.10.25 |
---|---|
구약 제13권 역대기 상권 2장 (0) | 2009.10.24 |
구약 제12권 열왕기 하권 제25장 (0) | 2009.10.22 |
구약 제12장 열왕기 하권 제24장 (0) | 2009.10.21 |
구약 제12권 열왕기 하권 제23장 (0) | 2009.10.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