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비오의 쉼터

곰취(홍릉, 2009.8.8.) 본문

[♡ 나의 발자취 ♡]/▶풀꽃 나무꽃

곰취(홍릉, 2009.8.8.)

자유인ebo 2009. 8. 12. 09:54

 

곰취(국화과) [왕곰취] [큰곰취]  2009.8.8. 

깊은 산의 습지나 냇가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뿌리줄기가  굵고, 뿌리에 모여나는 심장형의 뿌리잎은 잎자루가 길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뿌리잎 사이에서 자라는 높이 1~2m 로 곧게 서는 줄기에는 보통 2~3장의 심장형의 잎이 어긋나는데, 위로 올라 갈수록 작아지고 잎자루 밑 부분은 줄기를 감싼다.

 

꽃은 7~9월에 줄기 윗부분에 노란색 꽃이 촘촘히 모여 핀다. 가장자리의 혀꽃은 5~9개이다. 봄에 돋는 어린잎은 나물로 먹는데 향이 아주 좋다. 

 

 

 

 

 

 

 

 

 

 

 

 

 

 

 

 

 

 

 

곰취는 그곳에 있다 
                             백우선  
  
곰취, 그는 그곳에 있다. 멀고 먼 산비탈 숲속 신록의 창으로 봄햇살을 받 으며 그곳에 있다. 그는 그곳에 있고 나는 이곳에 있지만, 내 힘의 향원(香 源)인 그에게서 손을 놓은 적은 없다. 바라보고 안고 한 몸으로 밤을 붉히던
그곳에서는 물론이지만, 그곳을 가고 올 때에도, 이곳 도심의 장벽에 겹겹이 둘러싸여 있을 때에도, 나는 늘 그에게 닿아 있다. 그 향기의 풍향이나 자력 (磁力)은 요량 밖이다. 그는 그곳에 그냥 있을지라도 그에의 지향으로 내 심 신의 지남침 끝은 끊임없이 떨고 있다. 그는 스스로 자유지만, 나는 그 안에 서 즐거이 자유롭다.

 곰취(수락산, 2007. 9.12.) 

 

 

 

 

 

서울 근교에서는 곰취가 귀하다고 한다.                                                                           

향긋한 내음의 봄나물로 인기가 많다고 하는데 우연히 만난 이놈마져 잡혀가지나 않을지.....

 

곰취 이미지 추가 - 홍천 서석면 청천리                                               

 

 

 

* 자유인eb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