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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오의 쉼터
4. 어째서 악이 있는가? 본문
4. 어째서 악이 있는가?
사니엘자굴 속의 다니엘
만일 질서 있고 좋은 세계의 창조주이신 전능하신 하느님 아버지께서 모든 피조물을 돌보고 계신다면 어째서 악이 있는가? 오직 그리스도교 신앙 전체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이다. 하느님께서 악이 없는 완전한 세계를 왜 창조하시지 않으셨나?
1. 하느님께서는 진행의 상태로 세계를 창조하셨다 하느님께서는 당신의 무한한 능력으로 항상 더 나은 무엇인가를 창조하실 수 있다. 그러나 무한히 지혜로우시고 선하신 하느님께서는 궁극적 완성을 향해 가는, "진행의 상태"로서 세계를 자유로이 창조하기로 하셨다.
하느님의 이 계획에 따라 이러한 생성에는, 어떤 존재들의 출현과 더불어 다른 존재들의 소멸이, 더 완전한 것과 더불어 덜 완전한 것이, 자연의 건설과 더불어 파괴가 포함되어 있다. 피조물이 자신의 완전에 도달할 때까지는 물리적 선[완전함]은 물리적 불완전함 혹은 자연악(병, 천재지변)과 공존한다. 2. 천사와 인간은 그릇된 길을 갈 수도 있다. 지성과 자유를 지닌 피조물인 천사와 인간은 자신들의 궁극적 목적을 위해 나아가야 하나 그릇된 길을 갈 수도 있다. 실제로 그들은 죄를 지었다. 그리하여 세계에는 물리적 불완전함[자연악]과 비교할 수도 없는 중대한 윤리적(도덕적) 악[죄:질병 고통 죽음 고역 산고 등과 자연악의 원인]이 들어오게 된다. 오직 하느님은 천사와 인간의 자유를 존중하여 이를 허락한 것이다. 하느님께서는 결코 직접으로든 간접으로든 윤리적 악의 원인이 되실 수 없다. 하느님께서 물리적 악과 윤리적 악을 허락하시는 것은 신비(神秘)이다. 3. 하느님은 악에서 선을 끌어 내신다 전능하신 하느님은 최상의 선이므로, 신비하게도 악 자체에서 선을 이끌어 내실 충분한 능력과 선하심을 가지고 있다. "전능하신 하느님께서는 최상의 선이시므로, 악 자체에서 선을 이끌어 내실 충분한 능력과 선하심을 가지고 계시지 않다면, 피조물들 안에 어떠한 악도 있도록 방치하지 않으실 것이다."(성 아우구스띠노) 이제까지 예가 없을 만큼 가장 큰 윤리적 악은 모든 인간의 죄가 하느님의 외아들을 배척하고 죽인 일이었다. 하느님은 이 악에서 그리스도의 부활 영광과 우리의 구원이라는 가장 큰 선을 끌어 내셨다. 그렇다고 해서 악이 선이 되는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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