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 제29권 이사야서 제1장
구약성경 제29권 이사야서 -----------------------------------------------------------------------------------------------------------------
이사야는 어떤 성서인가요? 이 성서는 예언자 이사야의 말을 모아 놓은 것이라 하여 그 이름을 따서 “이사야”라 불렀어요. 이사야란 말은 ‘야훼께서 구원하시다’ 또는 ‘야훼는 구원이시다’라는 뜻이지요. 예언서 중에서 가장 길고 분량도 가장 많아 대예언서라 일컬어지죠.
누가 썼나요?
물론 예언자 이사야이지요. 그가 직접 책을 쓰지는 않았지만 그의 말을 적은 책이기에 그를 저자라 할 수 있어요. 그런데 일찍이 이사야서의 문학양식이나 기술된 내용의 역사적 상황, 문체 등으로 미루어 보아 적어도 이사야서는 두 명 이상의 작품이라고 보았어요. 오늘날 이사야서는 크게 세 사람 이상의 공동작품이라 보아요. 즉 앞부분(1-39장)을 쓴 이사야, 가운데 부분(40-55장)을 쓴 제2 이사야, 끝부분(56-66장)을 쓴 제3 이사야가 그들이지요. 그렇지만 이름을 알 수 없는 두 번째 이사야와 세 번째 이사야 모두 이사야의 후계자로서 그의 정신과 지향을 따랐기에, 이사야를 하나의 통일된 작품으로 보고 있답니다.
언제 쓰여졌나요?
쓴 사람이 셋이니까 쓰여진 시기도 각각 다르겠지요. 이사야는 유다의 요담, 아하즈, 히즈키야 왕이 재임하던 기원전 742년경부터 40여 년간 활동했어요. 제2 이사야는 바빌론 유배 기간 중에, 대략 바빌로니아가 멸망할 무렵인 기원전 550년에서 고레스 칙령(기원전 538년)이 내려지기까지 10여 년 동안 활약했어요. 제3 이사야는 유배에 돌아온 다음, 기원전 530-510년경에 일했구요. 이러한 여러 작품이 함께 편집되어 묶여진 때는 그 뒤인 기원전 4-3세기였어요.
왜 썼나요?
이사야의 활동시기를 보면 유다가 바빌로니아에게 멸망당하기 전, 이스라엘 역사에서 가장 암담한 시기였어요. 이렇게 캄캄한 때에 하느님은 예언자 이사야를 불러 당신 백성들이 살아날 길을 알려주신거죠. 당시 지도층은 인간적 지혜를 써서 외세인 아시리아와 이집트에 빌붙어 살아나려고 했지만, 이사야는 이스라엘의 왕이신 거룩하신 야훼 하느님을 굳게 믿고 따르는 길만이 삶의 길임을 역설하지요. 하느님의 힘은 엄청나므로 그 어떤 어려움도 극복할 수 있게 해주신다고 일러주지요.
유다가 이사야의 말을 듣지 않아 결국 멸망당하고 유배당했을 때, 제2 이사야는 다시금 하느님의 구원과 새로운 창조와 출애굽을 선포하면서 희망을 가질 것을 호소해요. 귀환 후 참담한 현실에 힘 빠져 있는 유다인들에게 새 하늘 새 땅을 선포한 제3 이사야도 그런 믿음과 희망을 강조했구요.
결국 이사야는 하느님의 거룩하심과 그분의 도움을 신뢰하며 그분 말씀대로 사회정의를 지킬 때 구원이 임함을 알려준답니다. 또 하느님은 우리와 함께 계신 임마누엘 하느님이시고, 참된 메시아가 오시면 온 세상에 하느님의 평화와 정의가 가득 차고 그분의 영광이 빛나리라고 예언하여, 신약성서에 자주 인용되지요. 자료 : 성서와 함께
이사야서 제1장
에 관하여 본 환시. 더니 그들은 도리어 나를 거역하였다. 성은 깨닫지 못하는구나. 엘의 거룩하신 분을 업신여겨 등을 돌리고 말았다. 었으며 못하고 기름을 바르지도 못하였구나. 치우는구나. 이방인들이 파괴한 것처럼 황폐해졌구나. 고 고모라같이 되고 말았으리라. 울여라. 물과 살진 짐승의 굳기름에는 물렸다. 황소와 어린 양과 숫염소의 피도 나는 싫다. 소집 불의에 찬 축제 모임을 나는 견딜 수가 없다. 어지기에 나는 지쳤다. 리 많이 한다 할지라도 나는 들어 주지 않으리라. 너희의 손은 피로 가득하다. 고 두둔해 주어라. 지고 다홍같이 붉어도 양털같이 되리라. 제는 살인자들만 가득하구나. 권리를 되찾아 주지도 않고 과부의 송사는 그들에게 닿지도 못한다. 의 원수들에게 보복하리라. 을 모두 없애 버리리라. ‘정의의 도읍’ ‘충실한 도성’이라 불리리라.” 때문에 너희는 창피를 당하리라. 리라.
* 2010. 9. 13. 월요일. 자유인eb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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